연수구, 송도석산 도시텃밭 손모내기 체험 행사

논농사, 모내기법 시범 설명, 농사 풍년 기원 등

작성일 : 2021-05-18 12:21 수정일 : 2021-05-18 12:31 작성자 : 편집부 (saidanews@naver.com)

 

연수구(구청장 고남석)는 지난 12일 오후 2시 구민에게 분양해 운영되고 있는 송도석산 도시텃밭 내 논에서 손모내기 및 모종심기 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텃밭 경작자 중 행사 참여를 신청한 구민과 연수구 공원녹지과, (사)마스터가드너협회인천지회 관계자, 한국농촌지도자연수구회 운영진, 행사 참석 희망자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한국농촌지도자연수구회 운영진의 논농사 설명과 모내기 방법을 시범으로 고시히까리 손모내기를 실시하고 이후 (사)마스터가드너인천지회 계영희 회장의 지도로 고구마순을 심고 도시텃밭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등으로 진행됐다.

모내기 이후 화학비료, 농약 등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농사법으로 벼농사를 지을 예정으로, 현재 연수 석산 텃밭은 화학비료, 농약, 비닐, 쓰레기, 서리 등이 없는 5무(無)원칙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송도석산 335구좌, 송도행복 164구좌에 상추, 고추, 수박, 토마토 등 농사가 진행되고 있고 주말 오전 텃밭분양 시민들을 대상으로 텃밭참여자 교육을 실시하는 등 참여형 도시 농업 문화가 조성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도시텃밭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주민들에게 힘이 되는 것은 물론 주민 간 소통의 장 마련과 환경 정화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