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과 갈등 해소 「주민과 소통 유쾌한 간담회」 중구‘소통 스틸러’로 등극!

2018년 10월부터 총 18회 500여 명 만나

작성일 : 2021-05-12 12:12 작성자 : 편집부 (saidanews@naver.com)

공영주차장·체육시설 설치 등 96건 건의사항 접수… 유관기관 협의 등 50건 해결·46건 조치 진행 중

 

 

인천 중구(구청장 홍인성)에서 운영하는 주민과 소통 유쾌한 간담회(이하 주민과 통·쾌 간담회) 행사가 중구 소통의 대표인 ‘소통 스틸러’로 눈에 띄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18년 10월부터 매월 개최해 온 주민과 소통·유쾌한 날 행사 중 주민과 통·쾌 간담회는 구청장이 각 동을 방문, 주민과 동 현안사항 등에 대해 가감 없이 대화하는 자리로 현장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접수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의 행정으로 해결하고 있다.

간담회를 통해 현재까지 96건의 건의사항이 접수됐다. 이 중 50건을 해결했고 46건은 조치 진행 중에 있다. 진행 중인 건의사항은 동행정복지센터 신축, 도로 개설, 공영주차장 설치 등 예산 확보 및 행정 절차 이행 등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중구는 2020년 초 갑자기 닥친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약 10개월간 방역의 추이를 살피며 운영을 중지한 바 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이 순조롭게 이뤄진다는 기대 하에 찾아가는 주민과 통·쾌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개최 시기와 참석 인원은 조정할 계획이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간담회를 통해 구민이 생활하면서 불편했던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건의사항을 듣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중구로 만들고 싶다”며 공감으로 소통하고 실천하는 행정의 중요성을 말했다.